• 2023. 9. 7.

    by. 몽마루

    발달심리학의 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에릭슨의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달심리학의 발달이론 피아제와 에릭슨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아동의 지적 발달도 인식에 대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어린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설명하며, 각각의 발달 단계에서 아동의 사고력과 지각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구합니다. 아래에서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목차별로 정리하여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피아제의 첫 번째 단계로 생애 초기 단계가 있습니다. 센서 모터 단계(Sensorimotor Stage)는 출생에서 2세까지의 시기로, 아동은 주로 감각적 경험과 운동 활동을 통해 환경을 이해합니다. 물체의 존재를 지각하는 데 기초를 두고 물체의 고정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 전기 심볼릭 단계(Preoperational Stage)가 있습니다. 나태의 시작 단계는 약 2세에서 7세까지, 아동은 사고와 언어 개발이 급속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습득합니다. 아직 타인의 시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입니다. 상징적 사고의 시기는 상징적인 기호(예: 언어, 그림)를 사용하여 사고하고 의사소통합니다. 이 시기는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놀이와 상상력이 활발해집니다. 

    셋째 구체적 연산 단계가 있습니다. 이 시기는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여 약 7세에서 11세까지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합니다. 물체의 수량, 크기, 시간 등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추상적인 사고는 제한적입니다. 

    넷째 형식적 연산단계가 있습니다. 이 시기는 추상적인 사고의 개발이 가능해 추상적인 개념과 논리적 추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약 11세 이상으로 과학적 추론, 가설 검증,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비판적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개별 아동의 발달 속도와 경험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합니다. 일부 아동은 예상 단계보다 빠르게 발달할 수도 있고, 다른 아동은 더 느리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성숙한 발달 단계와 실제 사고능력 사이의 간극이 있어 어떤 아동은 형식적 연산 단계에 도달해도 추상적 사고를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어린 아동의 지적 발달에 대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지만, 개별 아동의 경험과 발달 과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론은 어린이 교육 및 학습 방법에 영항을 미치며,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Erik Erikson's 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

    첫 번째 기본 신뢰와 불신이 있습니다. 기본신뢰는 출생에서 18개월까지의 기간에 해당하며, 아동은 주변 세계가 예측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나 주요 돌봄 자로부터 안정감과 따뜻한 돌봄을 받으면 기본 신뢰가 형성됩니다. 불신은 부정적인 경험이나 무시당하면 아동은 세상에 대한 불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후의 관계에서 두려움과 불안을 겪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자아 독립성과 의심이 있습니다. 자아 독립성은 18개월에서 3세까지의 단계로, 아동은 자신을 탐구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려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부모나 돌봄 자는 아동의 자아 독립성을 존중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의심은 부모나 환경이 아동의 자아 독립성을 억제하면, 아동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자아 의심과 수동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셋째 노력과 열정이 있습니다. 노력은 3세에서 6세까지의 시기로, 아동은 더 큰 도전과 노력을 통해 환경을 탐험하고 창의적으로 행동하려는 욕구를 경험합니다. 이때 부모와 교사의 지지가 중요합니다. 열정은 아동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거나 비난받은 경우, 자책감과 죄책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네 번째 성실성과 역할 혼란이 있습니다. 성실성은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아동은 노력과 열정을 통해 여러 활동에서 성과를 이뤄내고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성실성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합니다. 역할 혼란은 아동이 성취하지 못하거나 실패를 경험하면, 자아 연약 감과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정체성과 역할 혼란이 있습니다. 정체성은 12세에서 18섺지의 시기로, 아동은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발견하고 미래의 역할을 결정합니다. 이때 친구, 직업, 가치관 등에 대해 고민합니다. 역할 혼란은 아동이 정체성을 찾지 못하면, 혼란과 혼란스러운 역할을 경험하며 자아정체성 위기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친밀성과 고립이 있습니다. 친밀성은 19세에서 40세까지의 시기로, 성인은 깊은 관계와 애정을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고립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고립감과 관계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생산성과 중년기 위기가 있습니다. 생산성은 40세에서 65세까지의 시기로, 성인은 다음 세대에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고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역할을 갖습니다. 중년기 위기는 생산성을 놓치면, 중년기 위기와 불만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최종 정체성과 절망이 있습니다. 최종정체성은 65세 이후의 시기로, 노령기에 돌아가며 자기 삶과 경험에 만족하고 자아정체성을 통합하는 단계입니다. 절망은 노년에 자기 삶을 후회하거나 불만족할 경우, 절망과 삶의 무의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은 개인의 생애 동안 발생하는 다양한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심리적, 사회적 과제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이론은 인간 개발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고,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마치며

    피아제와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양육, 교육, 상담, 진로 선택, 사회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의 발달 단계와 정신적 건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이론들을 통해 양육 방법과 교육 방법을 최적화하고, 정신적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사회 정책과 문화 간 이해를 개선하는 데도 활용됩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활용하여 더 나은 개인과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출처 : 핀터레스트